경제관련아무말

내일 한은 기준금리 및 미국 CPI 발표 특급 이벤트

낡은사람 2022. 7. 12. 12:37
반응형

내일(13일)은 한은 기준금리 결정과 미국 CPI 발표가 동시에 있는 특급 이벤트가 있는 날이다.

(investing.com)

우선 13일 오전 10시에 금통위(금융통화위원회)의 기준금리 결정이 있다. 이 날은 사상 초유의 50bp 인상이라는 빅스텝이 과연 현실이 될 것인가로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. 시장은 빅스텝을 기정 사실화하는 느낌이지만 간혹 몇몇 증권사나 은행 등에서는 아직 베이비스텝 가능성을 버리지 않고 있는 것 같다. 자이언트 스텝의 가능성은 상당히 낮게 보는 느낌이다.

(investing.com)

한국 시각 13일 밤 9시 30분에는 미국 CPI가 발표된다. 소문으로는 미 정부가 인플레이션이 역대급으로 굉장히 높을 것이라는 암시를 주고 있다고는 하는데 개인적으로는 소스를 찾을 수가 없어서 믿기는 힘들다. 하지만 컨센서스가 이미 8.8%로 굉장히 높게 잡혀있어서 역대급이라는 것 자체는 사실일 것 같다.

덕분인지 오늘 내일 한국과 미국의 주식 시장 변동성은 엄청날 것 같다. 당장 오늘만 해도 신저가 알림이 계속 울리고 있다. 불안하지만 내일 이벤트가 일단은 끝이 나야 추세의 방향이 결정될 것 같다.

 

CPI, Core CPI, PMI

CPI (Consumer Price Index, 소비자물가지수) 소비자 기준의 물가 지수다. 일반 소비자 즉 가정이나 개인이 느끼는 인플레이션의 강도를 나타내는 지표다. Core CPI (근원 소비자물가지수) CPI에서 에너지

rennote.tistory.com
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