경제관련아무말

꼭 블록딜을 해야만 하는건가?

낡은사람 2022. 7. 7. 10:25
반응형

SKIET가 최근 블록딜로 주가가 폭락했었다.

 

[공시王] 눈뜨고 당하는 '블록딜'...SK아이이테크놀로지 주가 13% 급락에 개미들 '충격' - 인포스탁

[인포스탁데일리=윤서연 기자] SK아이이테크놀로지(SKIET)가 블록딜(block deal, 시간외 대량매매)을 단행하면서 주가가 급락했다. SK아이이테크놀로지는 지난 6일 12시50분 전일 대비 13.40%(1만2400원)

www.infostockdaily.co.kr

주가에 영향을 조금이라도 덜 끼치려고 블록딜 방식이 존재하는 것은 잘 알고 있다. 그리고 초기 투자자가 엑시트 하기 위해 지분을 판매하는 것도 무조건 나쁜 일은 아닐 것이다.

하지만 왜 굳이 한 방에 블록딜을 해야 하는지는 의문이다. 주가에 영향을 주지 않게 소량으로 나눠서 매도하면 안 되는 것인가? 무조건 블록딜을 해야 한다는 법이라도 있는 건가? 꼭 해야 한다면 블록딜 하기 최소 세 달 전에 공시하는 의무 같은 건 없는 걸까? 

여러 생각이 든다. 왜 꼳 이런 식으로 개미들 주머니의 돈을 한 번에 다 빼서 저들의 주머니에 넣어주어야 하는지 말이다.

카카오도 지금껏 이런 식으로 초기 투자자 자금 회수를 위해 물적분할 후 IPO를 지속해왔고 보호예수가 풀릴 때마다 비슷한 일이 발생하고 있다. 도대체 왜 이런 피해를 소액주주가 봐야 하는지 도무지 이해도 안 되고 납득도 안 된다.

관련글

 

블록 딜, 블록 트레이드

한 번에 만 주 이상의 대량 주식 거래를 하는 것 블록딜(Block Deal)과 블록 트레이드(Block Trace)는 블록이라는 단위의 "대량 주식 거래"를 의미한다. 거래 단위는 만 주 이상을 의미하는데 여기의 만

rennote.tistory.com

반응형